본문 바로가기

2005 건강정보

뇌경색 전조증상 주의하고 좋은음식 챙겨주세요

 

뇌혈관은 뇌에 필요한 영양성분과 산소를 공급시켜서 활동을 촉진하는 일을 합니다. 그래서 혈관이 막히게 되어 혈액공급이 어려워지면 뇌세포 활성화가 떨어지는 것이지요. 만약 뇌경색이 발생하기 전엔 어떤 전조증상이 일어나게 될까요? 그리고 뇌경색을 막기위한 관리방법도 살펴볼게요.

 

 

 

 

콜레스테롤, 포화지방이 풍부한 음식은 혈관을 좁아지게 해서, 혈액이 이동하는 것을 막게 됩니다. 뇌졸중이 일어나는 대부분이 뇌경색이라는 것을 보면, 매일 먹는 식품들의 영양성분들도 꼭 체크해야 하는 것이죠. 불필요한 요소나 혹은 한쪽으로 영양소가 치우친 식사를 하게 되면 뇌에도 안좋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뇌경색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질병들에는 고혈압, 당뇨, 부정맥 등이 있습니다. 또한 뇌혈관이 막히게 되면 다양한 신경학적 증상을 일으키기 쉬운데요. 일반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증세에는 언어장애와 안면마비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외에도 두통, 의식저하 등의 이상증상도 생길 수 있어요.

 

 

 

이런 위험인자인 질환의 환자라면 반드시 뇌경색이 나타나기 전의 전조증상을 이해하고, 살펴봐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 방치하게 되면 뇌를 구성하고 있는 신경세포가 죽게 되고, 재생이 어렵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이 질병은 생활속 잘못된 습관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해요.

 

 

 

대표적으로 음주, 흡연 등의 생활 습관과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의 섭취는 뇌경색이 악화되기 이전에 전조증상을 신호로 보내게 됩니다. 몸의 일부가 마비되거나, 감각이 둔해지는 증상, 또는 시력이 급감하는 증세도 있을 수 있는데요. 소금이 첨가된 식품 섭취는 피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또한 현대인의 음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커피도 적당량을 넘어 지나치게 많이 마시면 좋지 않아요. 커피는 혈중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하루 한 잔 이상의 섭취는 피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식단이 서구화되면서 밀가루 음식도 많이 먹게 되는데요. 이것도 알고보면 포화지방이 많아, 혈관에는 좋지 않아요. 

 

 

 

 

뇌경색을 의심할 수 있는 전조증상이 있다면, 동물의 내장이나 생선알같은 음식도 조금씩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이러한 것들도 안좋은 콜레스테롤이 풍부해서 많은 양의 섭취는 좋지 않습니다. 평소 즐겨먹는 식품 중에 뇌혈관 건강을 악화시키는 부분이 있다면, 반드시 나은 방향으로 고쳐나가셔야 해요. 

 

 

 

 

메주에는 혈관 내벽을 유지할 수 있는 대두 단백질과 사포닌, 레시틴 등의 요소가 들어있는데요. 몸 속의 지방을 연소시켜주고, 동맥경화와 같은 병을 예방할 수 있어, 꾸준히 챙겨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등푸른 생선에 들어있는 DHA와 EPA는 피가 굳는것을 방지하여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줘요. 식단만 바꿔서 드셔도 건강관리를 할 수 있으니까 늦기전에 꼭 살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