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6 건강정보

편도암 초기증상 알아보고 좋은음식 섭취해요

 

 

편도암은 편도선이라고 하는 구개편도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뜻하는데요. 비인두와 구인두에 생기는 것을 통틀어 가리키기도 합니다. 다양한 세포들이 편도를 구성하고 있으며, 일반적인 편도암은 편평상피세포에 나타나는 것이 가장 흔합니다. 오늘은 편도암 초기증상들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볼게요.  

 

 

 

 

편도암은 저분화암일 경우에 종양이 성장하는 속도가 빠르고, 그만큼 침윤 및 전이가 빠르게 이뤄지는 진행도를 보이기 때문에 서둘러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4세부터 10세의 어린이들의 편도가 가장 발달된 성향을 띠며, 일부 면역력을 관여하다가 성장을 하면서 퇴화되는 과정을 거치게 되지요.

 

 

 

 

그래서 퇴화된 편도에 암이 생성되기 되면, 편도암 초기증상을 즉각 알아차리기가 어렵고, 다소 진행된 이후에 증세가 두드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대인의 암 발생률이 전반적으로 높아지는 추세기 때문에, 편도암 또한 빠른 진단을 위한 이상증세들을 살펴주셔야 하는데요.

 

 

 

 

주로 음식을 삼킬 때 통증이 있거나, 인두의 이물감, 연하곤란, 목을 만졌을 때 혹이 느껴지는 증상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숨쉴 때 막히는 듯한 호흡곤란이 일어나기도 하는데요. 원인을 알 수 없는 이상증세가 나아지지 않고 계속된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시는것을 권장합니다.

 

 

 

 

편도암 치료에서 필수적으로 따라야 할 것은 금연, 금주인데요.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고, 편도암 환자중에서는 반 이상이 지속적으로 흡연을 했다는 통계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잦은 음주활동은 인두 내 점막을 자극해서 변형을 일으킬 위험이 있지요.

 

 

 

 

따라서 암 성장을 일으키는 생활습관은 반드시 개선해야 하며, 호흡과 음식물 섭취, 목소리와 밀접한 기능을 하는 편도 기능이 손상되지 않도록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치료 이후에 잔류하고 있는 암세포 사멸을 위하 항암치료와 방사선 치료를 하게 되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건강한 식단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항암치료를 할 때는 편도 부종에 의해서 삼킴장애나 기도폐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이를 완화할 수 있는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때에 따라서는 이를 위한 추가수술을 하기 때문에, 회복을 돕는 단백질 섭취도 꾸준히 해야 하지요.

 

 

 

 

또한 면역개선에 필요한 브로콜리, 토마토, 견과류, 곡물류와 같은 다양한 식품들을 섭취해주시고, 무리하지 않는 가벼운 운동과 규칙적인 수면, 스트레스 관리까지 병행해주셔야 치료과정도 어렵지 않게 진행하실 수 있을겁니다. 아무쪼록 편도암 회복을 위해 꼼꼼히 살펴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