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1 건강정보

동맥경화증 초기증상 서둘러 관리하세요

동맥경화증 초기증상 서둘러 관리하세요




심장에서부터 우리 몸의 여러 근육들과 장기로 혈액을 흘려보내는 일을 하는 혈관을 동맥이라고 하는데요. 그런데 이 동맥에 불필요한 찌꺼기게 끼게 되면 동맥이 좁아들면서 동맥경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심하게는 동맥이 완전히 막혀버리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러한 동맥경화는 동맥경화증 초기증상을 일으켜 우리의 건강을 극심하게 해칠 수 있어요.





동맥경화는 어깨가 결리거나 뒷목이 당기는 불편감, 기억력 감퇴, 현기증의 증상을 동반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동맥경화로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우선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좋아요. 여러가지 혈액검사와 혈압측정 검사같은 다양한 검사를 통해 동맥경화가 맞는지 정밀한 검사를 하게 됩니다.





상대적으로 동맥경화는 저녁형 생활을 할 경우에 그 발생확률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혈중 콜레스테롤과 동맥경화 지표를 통계로 내었을 때, 아침형 인간보다 저녁형 인간이 수치가 더 높았으며, 환경적인 부분도 어느정도 관련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밖에도 동맥경화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생활환경에는 일상생활에서 기준치보다 낮은 운동량과 표준체중을 넘어선 비만 등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또한 서구적으로 변모한 식습관도 동맥경화증 초기증상 발생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음식과 기름이 많은 음식 등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다보면, 추후에는 동맥경화의 위험이 높아지게 되죠.





그리고 연령에 따라서는 혈관 안에 있는 플라크가 혈관의 폭을 점점 좁아지게 만드는데요. 그래서 정도에 따라 혈액이 혈관을 타고 흐르기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러한 혈관 속에서 혈전까지 생겨 혈관을 막히게 하면 결국엔 죽은 세포들이 발생하게 되고, 뇌졸중과 심장마비의 원인이 되는 것이죠. 이런 불상사를 없애기 위해서는 동맥경화증 초기증상에 대비하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동맥경화증 초기증상이나 동맥경화 관리에 알맞은 음식 또한 많이 궁금해하실 텐데요. 어떠한 음식을 섭취해야 동맥경화를 완화할 수 있는지, 또는 예방할 수 있는지 알고 꾸준히 실천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이런 음식에 석류를 꼽을 수 있어요. 





갱년기 여성분들에게 좋은 식품으로 알려진 석류는, 여성호르몬과 관련이 깊은데요. 체내에 에스트로겐 분비가 점점 줄어드는 중년 여성분들은 혈액의 건강을 위해서 석류를 드셔야 하지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는 좋은 음식이기 때문에 반드시는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석류를 지속적으로 드시게 되면 혈액 안에 있는 콜레스테롤과 지방의 수치가 떨어지면서, 고지혈증과 동맥경화같은 질환을 막을 수 있어요. 그리고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마늘도 섭취하시면 도움이 되는데요. 우리 몸 속의 지방을 없애주기도 해서 여러모로 기특한 음식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음식들의 효능이 다양하니까 잊지마시고 꼭 챙겨드셔서 건강 되찾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