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1 건강정보

뇌암에 좋은 음식 증상 완화에 도움돼요

뇌암에 좋은 음식 증상 완화에 도움돼요




뇌종양 환자들은 처음에는 수술 후 며칠간 두통이나 불편감을 가지게 되는데요. 환자들은 의사나 간호사에게 이러한 증상들에 대해 솔직하게 모든 사항들을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생활 속에서 피로하거나 허약감을 느끼는 것이 보편적이지요. 수술로부터 회복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환자마다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보통 방사선 치료를 받게되면 나타나는 부작용이 있는데요. 전신반응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대표적으로 식욕부진과 오심, 전신권태,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증상이 미약하여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으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대증용법으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개인차가 많고 환자의 정신상태에 관련된 경우가 많지만 방사선 치료로 인한 전신반응은 방사선 치료가 끝나면 그 다음 1~2주 내에 사라지게 되지요. 이외에도 뇌압상승에 의한 반응으로 항구토제 혹은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하면 예방되거나 증상이 완화되는데요.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고 과복용을 하는것은 절대로 안됩니다.





그러므로 환우분들이 더 높은 치료 효과를 얻기 위해선 뇌암에 좋은 음식을 꼬박꼬박 잘 챙겨드시는 것이 좋아요. 암환자의 영양관리는 과도한 체중증가나 감소를 예방하며,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여 회복효과를 최대한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음식을 선택할 때는 환자의 섭취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고려하는 것도 빼놓으시면 안돼요.





그리고 뇌암에 좋은 음식의 공통성분으로 꼭 먹어야하는 단백질, 지방, 베타글루칸, 당질, 무기질 및 비타민 등 여러 필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 또한 식사를 할 때에는 증상에 따라서 음식 섭취량을 증감하는 균형적인 식사방법이 필요합니다.





하루 섭취에 알맞은 우유와 과일을 먹는 것이 좋으며, 과자나 초콜릿, 음료수 등의 열량이 높은 간식이나 당분 위주의 간식인 빵이나 감자, 고구마 등은 피하는 것이 좋구요. 만약 연하곤란이 있다면 체중감소나 탈수, 영양결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잘 인지해서 뇌암에 좋은 음식을 골라 섭취할 수 있도록 해요.






또한 환자의 기력상태가 절대로 저하되지 않도록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나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주는 음식들로 식단을 만들어주세요. 불에 직접 태워서 조리하는 음식같은 경우에는 조리하는 과정에서 발암물질이 생성되어 체내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섭취를 금하시고, 자연식의 채소 및 과일로 다양한 영양소를 얻을 수 있도록 합시다.





이뿐만 아니라 뇌암에 좋은 음식은 뇌암으로부터 일어날 수 있는 여러 증상이나 이후 전이 및 재발의 방지효과가 있으므로, 식단을 재설계해서 꾸준히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그래야 더욱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하니 작은 식습관부터 실천해 나가면서 건강을 다시 얻을 수 있게 노력해봅시다~!